정유라, 2억 넘는 정경심 영치금에 "진정한 창조경제군"

입력 2023-04-12 11:06   수정 2023-04-12 11:40


최서원(개명 전 최순실) 딸 정유라씨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지지자 등으로부터 2년간 2억원이 넘는 영치금을 받은 사실을 비판했다.

정씨는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전 교수의 서울구치소 영치금 입금액과 관련된 한 언론 보도를 공유하면서 "진정한 창조경제군"이라고 밝혔다.

앞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실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'서울구치소 수용자 중 보관금(영치금) 상위 10명 개인별 입금액'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올 2월 말까지 서울구치소에서 영치금 입금액이 가장 많은 수감자는 정 전 교수로 2억4130만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. 정 전 교수의 영치금 총액은 2위(1억80만원)의 2배가 넘고, 3위(7396만원)의 3배를 웃돈다.

이는 조 전 장관 지지자들이 수감 중인 정 전 교수를 응원하는 차원에서 영치금을 보내면서다. 지난해 12월 한 친(親)조국 유튜버는 방송에서 링거를 맞고 있는 정 전 교수의 사진과 함께 오프라인 편지를 보낼 수 있는 주소, 온라인 편지 보내는 방법과 함께 정 전 교수의 계좌번호를 공개한 바 있다.

법무부 영치금품관리지침에 따르면 영치금은 액수와 관계없이 접수할 수 있지만, 보관 한도는 최대 300만원이다. 이를 초과한 금액은 구치소 거래은행에 개설된 정 전 교수 명의의 개인 계좌로 이체되며, 영치금을 다 쓰면 다시 보관 한도 내에서 가져올 수 있다. 형기를 마칠 때까지 적립된 금액은 석방 시 지급된다.

수용자당 영치금 일일 사용한도액은 최대 2만원이다. 이는 식료품 구입 등에 한정돼 있고 의료·의류·침구·약품·일상용품·도서 등 구입 비용은 사용한도액에서 제외된다.

이와 관련해 김근식 국민의힘 전 비전전략실장도 10일 페이스북을 통해 "놀라움을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. 특권층 입시 비리로 감옥살이하면서 수억 원의 영치금으로 은행 잔고를 늘려가고 있다"며 "조국판 '슬기로운 감방 생활'이냐"고 비꼬기도 했다.

한편 정 전 교수는 딸의 동양대 표창장을 위조하고 딸 입시에 부정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(업무방해 등) 등으로 지난해 1월 대법원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확정받았다. 정 전 교수는 지난달 31일 검찰에 건강 악화를 이유로 형집행정지를 신청했다. 앞서 정 전 교수는 디스크 파열 등에 대한 수술을 이유로 형집행정지를 신청해 지난해 10월 석방됐다가 두 달 뒤 재수감됐다.

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